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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에너지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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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연구실
수소연료전지연구실은
1980년 10월 국내 최초로 연료전지 연구를 시작한 수소연료전지연구실은 국내 최초/유일의 연료전지분야 국가연구실(N-LAB, 과기정통부, 2020년 7월)로 지정되어 운영 중입니다.연료전지용 소재, 부품 분야의 원천기술과 스택 및 시스템을 아우르는 산업화 기반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수소경제사회를 앞당기는 비전을 구현해 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중장비, 기차, 드론 등 이동원용(mobile), 가정·건물용 및 분산발전소와 같은 고정형(stationary), 휴대용 및 극한환경을 위한 특수용(special) 분야를 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FC), 알칼리막연료전지(AMFC) 및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분야에 집중하며, 국내외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대표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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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고분산 Pt/C 전극촉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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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고내구성 코어쉘(Core-Shell) 구조 전극촉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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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탄화수소계 고분자 전해질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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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내구성 향상을 위한 첨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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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촉매층 나노 구조 설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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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최근 3년간 KIER-MEA의 성능 향상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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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멀티스케일 해석과 스택 설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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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고고도RFC, 로봇용, 가정/건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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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1kW급 관형 SOFC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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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5kW급 SOFC 기업운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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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50W급 휴대용 SOFC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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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세라믹 일체 평관형 공전해셀 기반 확장형 스택 모듈
성명 | 직위 | 전문분야 | 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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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연구분야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알칼리막연료전지(AMFC) 등에 대한 핵심소재 및 시스템 개발
- 백금저감형 고내구성 전극촉매
- 저가-고내구성 전해질막
- 막전극접합체(MEA) 설계 및 분석
- 셀 및 스택 설계 및 해석
- 연료전지 시스템 제어 및 진단
- 원통형, 평관형 SOFC 셀/스택/시스템 설계 및 제조
주요연구실적
- 1 kW급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제조 기술이전(현대하이스코)
- 비파괴방식 기체확산층 품질검사 장치 기술이전(리빙케어)
- 기체확산층 물성 및 초정밀 항온 연료전지 성능평가장치 기술이전(리빙케어)
- 고온형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스택/시스템 기술이전(동아퓨얼셀)
- 상용제품 수준의 저가 고내구성 MEA 개발 및 이를 이용한 50 kW급 스택, 연료전지 미니버스 개발
- 탄화수소계 세공충진막 연속제조 기술 개발
- 250 W급 휴대용 SOFC 전원시스템 개발
- kW급 원통형/평관형 SOFC 셀, 스택, 금속분리판, BOP, 시스템 개발
담당부서
수소연료전지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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