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사이트맵 닫기

우수논문 사례 열한번째 이야기
작성일
2023-05-11
조회수
1,719
  • 1

광주친환경에너지연구센터 인턴 이정미


열한번째 이야기 주인공은 JCR 5% 이내 논문에 공동 1저자로 논문을 출판한 이정미 인턴 입니다.


Development of bioprocess for corncob-derived levulinic acid production. Joon-Pyo Lee, Jeongmi Lee, and Kyoungseon Min. Bioresource Technology (IF 11.889, JCR<5%), 371 (2023): 128628




자기소개 및 우수논문 소개


안녕하세요. 광주친환경에너지연구센터에서 작년 9월부터 인턴으로 근무 중인 이정미입니다.  

저는 농업폐기물 유래 레불린산 생산 공정의 통계학적 최적화 연구에서 반응기 운전 및 반응 산물 HPCL 분석 업무를 맡아, 올해 3월 『Bioresource Technology』에 출판된 「Development of bioprocess for corncob-derived levulinic acid production.」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레불린산은 미국 DOE에서 선정한 바이오매스 유래 중요한 중간 원료 물질 중 하나로, 바이오연료, (생분해성)바이오폴리머, 바이오의약품 등 다양한 최종 제품군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위 논문은 농업폐기물인 옥수수속대로부터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성분의 최종 산화물 형태인 레불린산으로 생산하는 공정을 통계학적으로 최적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관련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농업폐기물을 이용해 바이오 항공유를 제조한다는 게 새로웠고, 그 연구의 일환이었던 레불린산 생산 최적화 실험에 직접 참여하여 배우고 싶었습니다.




논문을 쓰면서 어려웠던 부분이 있나요?


저는 반응조건에 따라 옥수수속대 산처리 실험 후, 생산된 레불린산 양을 HPLC로 분석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HPLC 상으로 보이는 결과가 좋지 못하면 맘이 무겁고, 반응기 운전 등 실험 도중 내가 실수하고 놓친 부분이 무엇인지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학부시절 실험실 생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처음 해보는 일이었고 배워야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잘 적응했고,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어떻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 오게 되셨나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광주센터에 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학과 친구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인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광주센터연구원 생활 중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광주센터에는 거의 살다시피 하며 센터에 자주 놀러오는 강아지가 있습니다. 연구원에서 자주 보게 되는데 사람을 무서워해서 가까이 지낸적은 없지만 지나가다 본 행동들이 귀여워서 많이 눈길이 갔었습니다. 광주센터 마스코트 같은 강아지의 귀여운 모습들은 퇴사 후에도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나 하고 싶은 연구가 있나요?


실험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관리 직무에 지원해보고 싶기도 하고, 부족하지만 화학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생산 공정관리 분야에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