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인사말

지속가능한 안전하고 깨끗한 내일,
FEP융합연구단이 앞장서 만들어갑니다.

미처 충분히 대비하지 못한 사이 -
기후변화는 낯선 타인의 이야기도, 먼 미래의 이야기도 아닌 우리 모두의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FEP융합연구단은 에너지 생산과정에서의 CO₂ 배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냉각수 사용으로 인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혹독한 기후변화를 뛰어넘어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를 구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개발된 기술들을 발전소나 폐기물에너지화플랜트 등의 에너지기반산업에 적용하여 국가 에너지자립을 도모하고,
이로부터 모든 국민이 깨끗하고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합니다.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걱정 없는 맑은 하늘 아래에서 마스크 없이도 맘껏 뛰어놀 수 있는 ‘내일’을 앞당기고,
모든 기후변화 위협들로부터 지극히 ‘당연했던 것’ 들을 지켜가기 위해 FEP융합연구단이 쉽 없이 앞장서 나아가겠습니다.

FEP융합연구단 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미래선도형 융합연구사업’으로 2015년 12월 출범한 FEP융합연구단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의 4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전문 연구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국가적 이슈인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 물 부족문제 해결을 위한 ‘초청정 고효율 연료다변화형 미래에너지 생산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