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 소개

청정 에너지 기술
우리의 푸른 미래를 향해 항상 노력하는
FEP 융합연구단이 되겠습니다.

FEP융합연구단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미래선도형 융합연구단 사업으로 2015년 12월 공식 출범하였습니다.

지난 2015년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각 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목표치를 설정 하였습니다. 특히, 한국은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 국가이기 때문에 이를 절감하기 위한 기술의 개발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에너지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력발전소는 수력, 원자력 등과 같은 발전방법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수십 배는 많습니다. 이에 청정기술 도입이 시급하다는 인식과 동시에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의 개발이 절실해졌습니다.

FEP융합연구단은 이러한 온실가스 배출문제 더 나아가 물 부족, 미세먼지 등과 같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산화탄소를 원천 분리하여 배출을 최소화 시키며, 동시에 발전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하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3개의 협동기관과 위탁기관 및 참여기업 등 100여명의 연구자들이 함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