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사이트맵 닫기

우수논문 사례 일곱번째 이야기
작성일
2022-11-02
조회수
1,418
  • 1

(광주친환경에너지연구센터 이유림)



오늘은 광주친환경에너지연구센터의 이유림 학생연구자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이번 우수논문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



미생물 촉매를 이용하여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생물학적으로 포집함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산물인 바이오 항공유의 전구체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를 바이오 항공유의 전구체로 가치화 시킨 사례로서는 전세계적으로 최초 보고한 사례이며 또한 이론 수율의 75%에 해당하는 수율인 234.08 mg/gCO2의 수율을 달성하였습니다.




연구를 시작한 계기나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증가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인해서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 변화가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가치화 시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도 이를 위하여 생물학적인 방법으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가치화시키는 것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연구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장애요소가 있었나요? 



본 논문에서는 여러 전략들을 적용하여서 단계적으로 바이오항공유 전구체의 생산 수율을 늘려나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험을 하다 보면 항상 예상과는 다르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저는 아직 경험과 배움이 부족한 학생이다 보니 이럴 때에는 경험이 풍부하신 지도 박사님과의 디스커션을 통해서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게 되었습니다. 









기억나는 연구원 생활이 있으신가요?


저희 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e-바이오리파이너리 연구와 관련하여서 유튜브 촬영을 했던 적이 있는데요. 평생 이런 경험은 없을 줄 알았는데 좋은 기회로 연구원에서 이렇게 경험해보게 되어서 떨리기도 했지만 신기하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앞으로 바이오항공유 전구체로의 전환과 관련하여서 더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싶고, 남은 학위 과정 기간 동안 지도 박사님께 더 많이 배워서 저도 좋은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


학연생 여러분 학위 과정 동안 어려운 순간도 많이 있겠지만 항상 즐겁게 웃으면서 잘 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