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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종류에 따른 발전용량

  • 작성일 2022-05-14
    작성자 이서윤 조회 49
  • 카테고리 연료전지
안녕하세요. 연료 전지에 대해 발표를 준비하는 학생인데 조사 중 궁금증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연료 전지의 종류에 따라 발전 용량(사용되는 용도)이 다른데 이것이 작동 온도와 전해질 차이 때문인지 아니라면 무슨 이유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 글]

  • 답변자 박구곤
  • 답변일 2022-05-16

안녕하세요. 연료전지에 관심가져주셔 감사합니다. 


1. 연료전지 종류와 운전온도

- 연료전지는 사용하는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명칭이 정해져 있습니다. 전해질로 인산을 사용하면 인산형연료전지(PAFC), 고분자막을 사용하면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 등입니다. 

- 고분자막, 인산, 탄산염, 고체산화물 등의 전해질은 각각 이온이 전달될 수 있는 온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고분자막은 100도씨 이하, 인산은 200도씨 부근, 용융탄산염은 650도씨 부근, 고체산화물은 800도씨 부근입니다. 

- 즉, 이온의 이동이 가능한 온도 범위가 각 연료전지의 운전온도를 결정합니다. 


2. 발전 용량 및 사용처

- 고온에서 운전되는 연료전지들은 그 온도까지 올라가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승용차와 같은 빠른 시동/정지가 필요한 곳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대신 고품질 열이 필요한, 큰 규모 발전에는 장점이 있습니다. 

- PEMFC와 같은 저온형은 자동차 등 모바일에 적용성이 높습니다. 

- 용량 경우는 전기 사용처에서 필요한 규모 만큼 연료전지를 모듈화해서 증/감 가능하니 크게 문제되는 이슈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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